[그룹웨어] 한국오므론 전장 전자결재 ezFlow 및 EDMS 구축

작성자
가온아이
작성일
2018-03-26 12:10
조회
4184


고객사 : 한국오므론
사이트 : http://www.omron.co.kr/

“더 이상 모든 자료를 서고와 개인PC, 파일장, 책장에서 찾아 열람하고 문서로 옮기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문서로 의사결정 및 행정처리를 수행하며 부서별로 제한된 정보를 얻을 수밖에 없는 정보환경은 기업을 도태시킬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전자결재시스템과 전자문서관리시스템은 시대가 요구하는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축 초기 필요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던 목소리가 구축 후 매우 우호적으로 변화되었습니다.
이번 솔루션 구축은 시스템의 진화뿐만이 아니라 지식기반경영에 대한 임직원의 마인드를 한단계 진보시켰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 있는 일입니다. (신태식 팀장, 한국오므론전장, 정보추진팀).”

일본에 본사를 둔 세계적인 자동차 전장부품 제조업체인 한국오므론전장이 국내에서 튼튼한 비즈니스 기반을 구축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IT에 대한 앞선 투자와 적극적인 활용이 있었습니다.
특히, 2006년 구축한 마이크로소프트 운영환경, DBMS, Language 기반의 전자결재시스템과 전자문서관리시스템은 기존의 문서수발, 관리, 활용의 문제점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향후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구축에 대비한 성공적인 인프라 구축 사례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 도입배경
한국오므론전장은 ERP, PDM, 화상회의시스템 등을 통해 선진화된 IT 환경을 운영하고 있었지만
문서이용관리, 사무문서공수 등 문서관련 업무는 캐비닛과 수작업에 의존하는 취약한 일면을 드러내고 있었습니다.
정보는 담당 직원의 PC에만 있어 정보공유가 이뤄지지 않았고, 문서검색, 활용, 보관 등의 업무 환경도 매우 비효율적이었습니다.
또한 서면 결재 환경의 전형적인 문제인 업무 결정 지연과 불필요한 결재 프로세스 또한 시급하게 개선해야 할 과제였습니다.

- 해결방안
업무에 필요한 각종 자료 및 문서를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접근하여, 조회, 활용, 보관 할 수 있도록 하고,
기존 서면 결재 업무의 전자화를 통하여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한 기반을 구축하기 위하여 전자결재시스템과 전자문서관리시스템이 도입되었습니다.
신규 솔루션은 기존의 기간계 업무시스템과의 연동 및 사용편의성을 위한 GUI 환경을 구현하는 과제를 안고 있었습니다.
한국오므론전장은 이를 가장 잘 지원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서 호환성, 안정성, 편의성에서 가장 높은 신뢰를 받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플랫폼과 가온아이를 최종 선정하였습니다.
그리고 SQL Server DB 시스템, Windows Server 운영환경, Visual Basic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웹 기반의 포탈 환경에서의 전자결재시스템과 전자문서관리시스템의 구현을 완료하였습니다.

- 도입효과
정보공유를 통한 협업 환경 개선
문서검색, 열람, 참조 업무처리 시간 대폭 감소
정보손실 및 유출을 사전 방지
결재 지연으로 인한 행정 손실 대폭 감소
의사결정 속도 향상
Paper 기록 방식에서 디지털 정보환경으로 도약
고부가가치 정보의 생산력을 극대화
지식경영 체제의 실질적인 기초환경을 조성